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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제일 빨리 움직인 건 다름 아닌 디즈니(Disney)였다.
디즈니는 빈 라덴이 사살된 지 단 이틀 뒤인 5월3일 '실 팀 식스(SEAL Team 6)'라는 상표 출원을 냈다. 폭스뉴스에 의하면, 디즈니는 '실 팀 식스'라는 이름으로 엔터메인먼트, 비디오게임, 완구, 신발/의류 등 모든 상품에 대한 상표 출원을 했다고 한다. 빈 라덴 사살작전에 투입되었던 것으로 알려진 특수부대 네이비 실스 팀 식스의 명칭을 디즈니가 바로 가로챈 것이다.
Yes, this is what we called 'PREEMPTIVE STRIKE'.
디즈니가 요새 해적을 참 좋아하더니 미 해군을 상대로 한 건 올린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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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미 해군은 이 소식을 듣고 어떤 기분이었을까? 가만히 서 있는데 누군가가 갑자기 불X을 콱 잡았을 때의 바로 그 기분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놈이냐!" 하고 봤더니 "미, 미키 마우스야?"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다가 1주일이 지난 뒤에야 뒤늦게 알게 된 미 해군은 바로 대응공격에 나섰다. 디즈니가 '실 팀 6' 상표출원을 한 지 열흘 뒤인 5월13일 미 해군도 'Navy SEAL', 'SEAL Team'이라는 2개의 상표출원을 한 것. 미 해군 소유의 트레이드마크를 다른 기업들이 슬쩍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작전을 개시한 것이다.
그렇다면 디즈니가 먼저 출원한 '실 팀 6'는 어떻게 되는 걸까? 디즈니가 선수를 쳤어도 실 팀 식스는 여전히 미 해군 특수부대의 명칭이므로 해군의 동의없이 '실 팀 6'를 사용하는 건 위법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결국 법원으로 가는 걸까?
그러나 디즈니가 '실 팀 6' 상표 출원을 취하하면서 해결되는 분위기다. 월 스트릿 저널은 디즈니가 '실 팀 6' 상표 출원을 취하했다고 보도했다.
월 스트릿 저널은 디즈니가 네이비 실스 팀 식스와 같은 엘리트 특수부대원들의 이야기를 그린 TV 시리즈 제작을 위해 상표 출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NCIS'나 'JAG' 등과 비슷한 밀리터리 테마의 TV 시리즈 제목으로 사용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디즈니는 미국의 방송사 ABC를 소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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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작전으로 유명해진 용어 또는 명칭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의해 바로 상표로 등록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몇 해 전 이라크전이 발발했을 당시엔 'Shock and Awe'라는 군사 용어가 인기를 끈 바 있다.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게임 콘솔로 유명한 소니(Sony)도 지난 2003년 3월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자 마자 'Shock and Awe'로 상표 출원을 냈다가 여론이 나빠지자 취하했었다.
ㅎㅎㅎ
답글삭제어이가 없네요...
디즈니... ㅉㅉㅉ
네이비 실스가 디즈니 월드 상륙작전 할 뻔 했죠.
답글삭제그러니까 왜 남의 부대 이름을 슬쩍해서...ㅋㅋㅋ
하지만 네이비 실스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실감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