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5일 토요일

왜 연예인들이 학력을 속일까

요즘 한국뉴스에 자주 나오는 '학력위조' 기사를 보다보니 한가지 이해가 안가는 게 있다:

왜 연예인들이 학력을 속일까?

배우든 가수든 연예인들은 학력으로 먹고사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아닌데 왜 학력위조를 하냔 말이다.

대졸 영화배우와 고등학교 중퇴 영화배우가 다르단 말인가?

'저 배우는 대졸이라서 연기를 잘한다' 아니면 '저 가수는 대졸이라서 노래를 잘한다'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을 본 적 있냔 말이다.

물론, 학력을 속인 건 잘못이다. 하지만, 학력과는 전혀 상관없는 직업에 종사하는 연예인들까지 학력위조를 하도록 만든 게 무엇일까? 연예인들은 그저 잘생기고 연기 잘하고 노래 잘 부르면 되는 거지 졸업장, 석/박사학위는 중요하지 않은데 왜 저들까지 학력위조를 한 것일까?

전세계 연예인들이 전부 고학력자들이기 때문일까?

제임스 본드 시리즈로 유명한 숀 코네리(Sean Connery)는 고등학교 중퇴다. 13세까지 교육받은 게 전부라고 한다.

하지만, 숀 코네리는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했고 영국 기사작위까지 받았다.

아, 물론 1989년 피블 매거진의 'Sexiest Man Alive'로 선정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영화배우로써 이 정도면 성공한 것 아닐까? 이제 와서 누가 숀 코네리더러 가방줄 짧다고 비난할 수 있을까?

이제서야 숀 코네리가 일찍 학교를 떠났다는 걸 알게되어 실망한 사람이라도 있는가?

숀 코네리가 13세까지 교육받은 게 전부라니까 갑자기 우습게 보이기라도 하는가?

말이 나온 김에 학교를 일찍 떠난 스타들을 한번 훑어보기로 하자. 알보고면 고등학교 중퇴 스타들이 생각보다 많다.

로버트 드 니로(Robert De Nero)와 알 파치노(Al Pacino) 역시 고등학교 중퇴다. 드 니로와 파치노 모두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수상자들이지만 고등학교를 통과하지 못했다.



너무 옛날 사람들 아니냐고?

좋다. 그렇다면 조금 젊어져보자.

한가지 기억해 둘 건, 이후에 명예 졸업장을 받았거나 GED(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로 졸업장을 땄더라도 정상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게 아니면 모두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졸업장 유무가 아니라 정상적으로 마쳤느냐를 기준으로 했다.

마이클 J. 폭스(Michael J. Fox),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 키퍼 서덜랜드(Kiefer Sutherland), 케빈 베이컨(Kevin Bacon) 모두 고등학교 중퇴다. '백 투 더 퓨쳐' 시리즈로 유명했던 마이클 J. 폭스, '그리스'로 유명한 존 트라볼타, FOX의 TV 시리즈 '24'로 유명한 키퍼 서덜랜드, 한때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지만 여전히 건재한 케빈 베이컨 모두 쟁쟁한 헐리우드 스타들인데 전부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



이게 전부가 아니다.

톰 크루즈(Tom Cruise), 쟈니 뎁(Johnny Depp), 짐 캐리(Jim Carrey), 레오나르도 디캐프리오(Leonardo Dicaprio) 모두 고교중퇴 학력이다. 톰 크루즈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테고 '카리비안의 해적'의 캡틴 잭 스패로우로 유명한 쟈니 뎁을 모르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수많은 코메디 영화에 출연한 짐 캐리를 모르는 사람도 드물 것이며, 많은 여성팬들을 거느린 레오나르도 디캐프리오를 모르는 사람도 많지않을 것이다. 전부 다 고교중퇴다.



그런데 왜 남자배우들만 나오냐고?

이상하게 남자 연예인 중에 고교중퇴가 많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여자 연예인 중에서 고교중퇴자들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건 아니다. 여자들도 있다.

남자배우도 아카데미상으로 시작했으니 여배우도 거기서부터 시작해보자.

'Boys Don't Cry', 'Million Dollar Baby'로 두 차례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힐러리 스왱크(Hilary Swank)도 고등학교 중퇴학력이 전부다.

힐러리 스왱크는 얼마전 'Freedom Writers'라는 영화에서 고등학교 교사역으로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힐러리 스왱크가 고교중퇴이기 때문에 이런 기사가 올라오기도 했다:

"Hilary Swank is facing some tough questions about her latest movie role as an inspirational high school teacher — because the Academy Award-winning actress was a high-school dropout. - MSNBC"

이에 대해 힐러리 스왱크는 고등학교 중퇴했다는 걸 자랑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숨기지도 않았다.

“I’m not proud to say I’m a high school dropout,” admitted Swank. “I’m not proud that that’s something that happened, but it happened. I think school is really, really important and we have an education problem in this country and it’s a shame. It’s a shame for any kid to feel hopeless about their future.”





그녀의 학력이 어떠하든 힐러리 스왱크는 두 차례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다. 비록 '가방줄'이 짧고 개인적으로 고교중퇴라는 게 한심스럽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힐러리 스왱크는 여배우로써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남들은 한번도 받지 못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두 번씩이나 받았다면 배우로써는 성공했다고 해야하지 않겠냔 말이다.

이밖에도 고교중퇴 여자 연예인들은 많다.

여배우 니콜 키드맨(Nicole Kidman)과 가수 쎌린 디온(Celine Dion)도 고교중퇴 학력이다. 니콜 키드맨은 톰 크루즈의 전부인으로도 유명한 여배우고, 쎌린 디온은 우아한 분위기의 노래로 '고상한 것' 좋아하는 남성팬들을 많이 거느린 가수다. 하지만, 학력은 모두 고교중퇴다.



안젤리나 졸리(Angelina Jolie), 나오미 와츠(Naomi Watts), 에이브릴 라빈(Avril Lavigne), 크리스티나 아귈레라(Christina Aguilera)도 '고교중퇴 그룹'에 속한다. '툼 레이더' 시리즈 등 많은 히트영화에 출연했고 브래드 핏과의 결혼으로도 유명한 여배우 안젤리나 졸리, 'Stay', 'King Kong'에 나왔던 미녀배우 나오미 와츠, 틴에이져 팝의 공주라고 불러도 될만큼 고등학생들의 정서에 맞는 노래를 주로 부른 가수 에이브릴 라빈, 미국의 섹시 여가수를 꼽아보라면 절대 빠지지 않는 크리스티나 아귈레라 모두 고교중퇴다.



여러 편의 히트영화에 출연한 드미 무어(Demi Moore), 우머 서먼(Uma Thurman), 어렸을 적부터 사고를 많이 쳤던 'E.T' 스타 드류 배리모어(Drew Barrymore), 그리고 지금도 꾸준히 사고를 치고있는 미국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 모두 고교중퇴다.



브리트니 스피어스까지 나왔으면 이 친구가 빠질 수 없다.

어마어마한 부잣집 딸 말이다.

패리스 힐튼(Paris Hilton)이라는 이름을 가진 잘 나가는 아가씨가 빠질 수 없다.

이 친구도 고등학교를 정상적으로 졸업하는 데 실패했다.

그렇다고 졸업장이 없는 건 아니다. GED로 졸업장을 받는 데 성공했다고...

Way to go, SISTAR!

사실, 패리스 힐튼에게 학력이 중요할 것 같지도 않다. 이미 부와 인기를 다 갖고있는데 학력이 무슨 필요가 있을까.

학력이 무슨 필요가 있냐고?

이런 얘기를 하면 '돈이 전부라는 것이냐'고 따져묻는 사람들이 꼭 있다.

학력은 학력을 따져야 하는 업계에서나 따지면 되는 거지 연기하고 노래부르는 연예인의 학력까지 따질 필요가 없다. 연예인들의 학력이 높다고 나쁠 건 없다. 하지만, 학력은 연예인들의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REQUIREMENT'가 아니다. 학력이 높다고 나쁠 게 없듯이 낮다고 해서 안될 것도 없다. 그저 연기 잘하고 노래만 잘 부르면 그걸로 그만이지 학력까지 따져가면서 엄격한 기준에 맞출 필요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헐리우드에 얼마나 돌머리가 많은지 알 것 같다'고 할 것이다.

하버드대 출신 배우 맷 데이먼, 나탈리 포트맨처럼 공부 잘하는 배우들도 있는 반면 위에 나온 스타들처럼 고교중퇴인 배우들도 많다. 고등학교 졸업이 힘든 건 아니지만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채우지 못하면 낙제할 수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떨어져 나가는 학생수도 만만치 않다. 이건 연예인들만 해당되는 게 아니다. 수업에 들어가지 않는 일명 '땡땡이'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낙제하거나 자퇴 또는 출석미달 등으로 제적당하기도 한다. 학교에 있어야 할 시간에 길거리를 배회하는 학생들을 단속하는 것도 경찰의 몫이다. 그만큼 고등학교에서 떨어져 나가는 미국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고 고교중퇴 연예인 모두가 '땡땡이장군'이란 건 아니다. 각자 이유가 있어 학교를 떠났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연예인의 길이 열렸다면 구태여 학교를 다녀야 할 이유가 없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 연예인은 'TALENT'가 우선이지 'DIPLOMA'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한국 연예인들은 학력위조를 하는 걸까?

아무리 학력 따지기 좋아한다더라도 연예인들까지 학력위조를 할 정도라는 게 이해가 안 간다. 학력이 높으면 높은 거고 낮으면 낮은 거지 학력과는 무관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학력위조를 왜 하냔 말이다. 결국 얻은 것이라곤 학력위조한 게 탄로나 망신당한 게 전부다. 배우라면 배우로써 성공했으면 된 거고 가수, 작곡가라면 노래로 성공했으면 된 거지 허위 최종학력, 다니지도 않은 학교이름 집어넣기가 왜 필요할까? 한국에선 연예인들도 학력 눈치를 봐야하는 건가? 학력이 자랑스럽진 않더라도 이미 연예인으로 성공했으면 된 거지 학력까지 부풀릴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졸업장 없이 전문 직업인이 되어 남 부럽지 않게 살면 된 거지 연예인들이 학력 앞에서 주눅 들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