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1일 목요일

마약중독자와 미망인이 만났을 때

베니치오 델 토로와 할리 베리의 공통점 중 가장 중요한 게 하나 있다.

아카데미상 수상자라는 것?

아니다.

둘 다 제임스 본드 시리즈에 출연했다는 것이다.

베니치오 델 토로는 1989년작 '라이센스 투 킬(License To Kill)'에서 킬러, 다리오역으로 나왔다.



할리 베리는 2002년작 '다이 어나더 데이(Die Another Day)'에서 본드걸, 징크스로 나왔다.



하나는 악당이었고 다른 하나는 본드걸이었지만 제임스 본드 시리즈와 인연있는 두 배우가 나란히 나오는 영화를 어찌 그냥 넘어갈 수 있으랴!

하지만, 'Things We Lost in the Fire'는 제임스 본드 시리즈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영화다. 이 영화의 테마는 'Vodka Martini, shaken not stirred'가 아니라 'Healing'이다. 간단히 말하면 미망인과 마약중독자의 고통극복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를 살짝 훑어보기로 하자.

브라이언(데이빗 듀코브니)과 오드리(할리 베리)는 아들 하나 딸 하나를 둔 부부다. 마약중독자가 되어 폐인생활을 하는 제리(베니치오 델 토로)는 브라이언의 오랜 친구다.

마약중독자인 제리는 생활이 어지럽지만 안정된 생활을 하는 브라이언은 제리의 생일까지 챙겨준다. 오드리는 브라이언이 제리를 돌봐주는 걸 탐탁치 않아 하지만 브라이언은 제리를 '베스트 프렌드'라며 감싼다.



그러던 어느날, 브라이언이 길거리에서 남의 싸움을 말리다가 어이없이 죽어버린다.

졸지에 미망인이 된 오드리는 브라이언의 장례식에 제리를 부르기로 한다. 브라이언이 제리를 감싸는 게 맘에 들지 않았지만 죽은 남편과 절친했던 제리를 빼놓을 수 없었던 것.



문제는 오드리가 제리에게 자신의 집으로 이사 들어오라고 하면서 시작된다.

거주지가 불분명한 제리에게는 안정된 집이 생겼고 오드리와 두 자녀들에겐 브라이언의 빈공간을 메꿔줄 사람이 생긴 것.

나쁜 거래는 아니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뛰어 본 게 중학교때인 제리와 함께 조깅을 하려는 이웃남자 덕분에 'Drug Overdose'가 아니라 'Running Overdose'로 사망할 뻔 하기도...ㅠㅠ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졸지에 남편, 아버지 노릇을 해야 한다는 것.

오드리에겐 남편역할을 해줘야 하고 자녀들 앞에선 아버지 역할을 해야하는데 이 모든 것이 얼떨결에 갑자기 벌어졌으니 얼떨떨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게다가, 마약을 끊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중에서 어느 게 제일 힘들 것 같냐고?

아무래도 남편역할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이들이 잠들 때까지 책을 읽어달라고 하면 옆에 앉아서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

하지만, 오드리가 잠들 때까지 남편이 생전에 해줬던 것처럼 해달라고 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아이들은 제리를 거진 '새아빠'로 받아들이더니 나중엔 대놓고 재혼하라는 얘기까지 한다.

제리와 오드리 역시 살짝 헷갈리기도 한다. 하지만, 죽은 브라이언을 둘 다 잘 알고있는데 둘이서 가까워지는 게 쉬울 리 없다.

사별한 남편을 대신해 남편의 가장 친한 친구와 함께 지낸다는 것까지는 그런대로 이해가 간다지만 말 그대로 함께 지내는 게 전부일 뿐 그 이상의 관계로 발전하는 건 힘들지 않겠냐는 것.



다 좋다.

하지만, 아무리 외롭더라도 남편의 친구와 함께 산다는 게 현실적이냐는 문제를 넘어야 한다.

브라이언이 죽기 전까지 많은 도움을 줬던 베스트 프렌드가 제리니까 오드리가 남편 뒤를 이어 제리에게 도움을 줄 방법을 찾음과 동시에 그녀 역시 죽은 브라이언의 빈자리를 메꿔줄 사람을 찾는다는 것은 크게 비현실적이라고 할 수 없을 것 같다. 흔치 않은 경우인 건 사실이겠지만 그렇다고해서 터무니없이 비현실적인 설정은 아닌 것 같다. 게다가, 제리와 오드리 모두 죽은 브라이언을 잘 알고있기 때문에 둘의 관계가 갑자기 가까워지는 일도 없을테니 이런 상황에 제리가 오드리의 집에서 생활한다는 게 현실성이 없는 얘기는 아니라고 본다.

다만, 문제는 순수한 동거관계로 언제까지 버틸 수 있냐는 것. 처음 얼마간은 브라이언을 생각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껴 선을 넘지 않겠지만 이런 식의 동거가 상당기간 이어지면 얘기가 달라질 수도 있고, 결국 이것이 새로운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다. 그러다고, 오드리는 죽을 때까지 브라이언만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는 건 아니다. 브라이언을 잃은 슬픔을 딛고 새출발 하는 것까지는 오케이다. 그런데, 새출발 파트너가 브라이언의 베스트 프렌드라면 얘기가 또 달라진다.



하지만, 영화는 전형적인 멜로 드라마쪽으로 흘러간다. 미망인이 남편의 베스트 프렌드와 함께 생활한다는 흔치 않아보이는 내용을 소재로 했지만 이것 하나 빼고는 새로울 게 없다. 줄거리 전개도 예상했던 그대로 진행될 뿐 예상치 못했던 반전 같은 것도 없다. 멜로영화라면 뭉클하거나 찡한 데가 있어야겠지만 이것도 아니다. 어디서 무엇으로 어떻게 그런 효과를 내려고 할지 뻔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Things We Lost in the Fire'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건 이 영화가 R등급을 받았다는 것이다. 왜 R등급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마약을 사용하는 장면, 담배를 피우는 장면, 그리고 거친 욕설 등이 나온다는 걸 모르는 게 아니다. 하지만, 왜 그런 장면이 나와야만 했는지 잘 이해가 안된다. 'Things We Lost in the Fire'는 몇가지만 제외한다면 PG나 PG-13에 어울리는 패밀리용 멜로영화인만큼 누드, 섹스씬이나 폭력씬 같은 건 일체 나오지 않는 '깨끗한 영화'다. 욕설 몇마디만 지우면 곧바로 TV에서 방영해도 될 정도다. 'Things We Lost in the Fire'는 남편과 아버지를 잃은 오드리와 그녀의 자녀들이 마약중독자인 제리와 함께 서로 도와가면서 새출발을 하기위해 노력한다는 패밀리용 멜로영화일 뿐이지 특별하게 성인들을 타겟으로 한 영화가 아니다.

이처럼 영화 자체가 성인용보다 패밀리용에 가깝게 보이는데 왜 R등급을 받도록 내버려 뒀을까?

아니면, 실제로는 패밀리용 영화인 것을 성인테마의 영화처럼 보이도록 만들기 위해 일부러 수작(?)을 부린 것인가?

영화만을 놓고 따지면 그다지 매력적인 영화는 아닌 것 같은데도 영화 내내 지루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베니치오 델 토로의 좋은 연기 덕분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베니치오 델 토로는 마약중독자로 정신없는 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남편과 아버지 역할을 하게 되는 제리를 멋지게 연기했다. 할리 베리도 좋은 연기를 보여줬지만 이 영화는 베니치오 델 토로의 것이라고 해야 옳을 것 같다. 제리가 오드리보다 훨씬 복잡하고 까다로운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Things We Lost in the Fire'는 배우들의 연기를 빼고나면 남는 게 많지않은 영화다. 제리는 가장을 잃은 오드리 식구를 도와주고 오드리는 제리가 마약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서로의 관계가 아리송해진다는 것까지는 좋은데 어딘가 허전한 데가 있는 영화다. 'Things We Lost in the Fire'도 결론이 뻔히 보이는 그렇고 그런 수준일 뿐 뭔가 특별한 게 있는 영화는 아니다.

다만, 본의 아니게 친구의 여자와 얽힐 뻔 했던 기억이 있는 사람들은 나름대로 재미있게 볼 수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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