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23일 금요일

'힛맨' - 문어머리가 전부가 아니다

비디오게임을 영화로 옮기면 하나 같이 쓰레기가 된다.

어지간한 게이머들에겐 새삼스러운 얘기가 아닐 것이다.

'레지던트 이블', '사일렌트 힐', '블러드 레인', '모탈컴뱃', '스트릿 파이터', '데드 오어 얼라이브' '얼론 인 더 다크', '툼 레이더' 모두 게임을 영화로 옮겼다가 곧바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간 영화들이다.

영화를 비디오게임으로 옮겨도 하나 같이 쓰레기가 된다.

영화의 인기에 의존해 재미를 보려는 얇팍한 수준의 게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나온 '300' 비디오게임부터 시작해서 빅네임 영화 프랜챠이스 계약에 열을 올렸다가 죽쒔던 EA의 영화 라이센스 비디오게임들도 빼놓을 수 없다. 작년에 나온 '다빈치 코드' 비디오게임도 불후의 쓰레기 명작 중 하나로 꼽힌다.

때문에, 비디오게임을 영화로 옮기거나 영화를 비디오게임으로 옮기는 것을 좋게 보지 않는다. 네임밸류 빼고나면 볼 것 하나도 없게 만들어 놓고 팔아먹을 생각만 하는 게 전부기 때문이다.

그런데, 또 이런 영화가 나왔다. 이번엔 EIDOS의 액션/어드벤쳐 타이틀 '힛맨(Hitman)'의 차례.



EIDOS 비디오게임 캐릭터가 스크린 데뷔를 한 건 에이전트47이 처음이 아니다. '툼 레이더' 시리즈의 라라 크로프트가 있기 때문이다. 그 유명한 안젤리나 졸리가 라라 크로프트로 나왔던 그 영화 시리즈 말이다. 이것도 EIDOS 비디오게임이다.

'툼 레이더' 비디오게임 시리즈를 해 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안젤리나 졸리의 영화는 '툼 레이더' 게임과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 라라 크로프트라는 캐릭터의 스타일리쉬한 부분 몇 가지만 갖다 붙여놓고 나머지는 안젤리나 졸리가 마약복용후 환각상태에 빠져있는 듯한 제정신 아닌 라라 크로프트를 아주 멋지게 오버연기 하면서 망쳐놓은 게 전부다.

결국, '툼 레이더' 영화 시리즈는 2편을 마지막으로 끝났다. 2편이 흥행실패하자 영화사측이 그 이유를 '툼 레이더' 비디오게임 판매저조때문이라고 하는 바람에 한바탕 시끄러웠던 것도 기억난다.

사실, 크게 틀린 얘긴 아니었다. 내 기억이 맞다면 영화 '툼 레이더 2'가 개봉 전후로 '툼 레이더: 엔젤 오브 다크네스'라는 첫 번째 플레이스테이션2 버전 '툼 레이더' 타이틀이 출시됐다. 그런데, 문제는 이 게임이 버그 투성이였던 것. PS2로 나온 첫 번째 '툼 레이더' 타이틀이었기 때문에 기대가 컸지만 느려짐 현상부터 시작해서 험악할 정도로 힘든 콘트롤 등 수많은 문제점들 덕분에 쫄딱 망하고 말았다. '툼 레이더' 시리즈를 단 한편도 거르지 않고 모조리 끝장을 봤던 '툼 레이더 매니아'인 나도 'TR: 앤젤 오브 다크네스'는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 게임이 나의 마지막 '툼 레이더' 게임이 됐다. 그 이후에도 새로운 'TR' 게임들이 나왔지만 플레이스테이션1 시절의 추억으로 끝내기로 결심했던 것.

자, 그렇다면 에이전트47은?

안젤리나 졸리의 영화버전 라라 크로프트처럼 티모시 올리판트의 영화버전 에이전트47도 망가졌을까?



내가 볼 땐 그렇다.

가장 큰 문제는 티모시 올리판트를 에이전트47으로 받아들이기 힘들었다는 것.

안젤리나 졸리? 라라 크로프트? 풋볼 사이즈의 빵빵한 가슴? 큰 눈? 두툼한 입술?

안젤리나 졸리는 라라 크로프트와 비슷한 구석이 많았기 때문에 안젤리나 졸리가 라라 크로프트역으로 캐스팅 됐다는 데 큰 불만이 없었다. 라라 크로프트가 영국 캐릭터인만큼 영화배우도 영국인이었다면 더욱 자연스럽지 않았겠냐는 이야기는 있었다. 안젤리나 졸리가 억지로 영국식 액센트로 연기를 했다는 것도 '툼 레이더' 팬들의 지적을 받았다.

그렇다면, 티모시 올리판트의 에이전트47은?

삭발했다는 것 하나 빼곤 게임에서의 에이전트47과 비슷한 데를 찾기 힘들다. 에이전트47이라고 하면 선이 굵은 얼굴의 터프가이가 떠오르지만 티모시 올리판트는 상당히 날카롭게 보이는 얼굴이란 데서부터 서로 매치가 안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외모가 전부는 아니다. 게임에서의 에이전트47과 조금 다르게 보이더라도 나름대로 개성있는 에이전트47을 연기했다면 문제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부분도 만족스럽지 않다.

다른 액션영화의 캐릭터를 흉내낸 것처럼 보일 뿐 어떠한 캐릭터를 만들고자 한 건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비디오게임 캐릭터를 영화로 옮겨왔고 제목도 '힛맨'이지만 '트랜스포터(The Transporter)' 리믹스 버전 정도로 보이기 때문이다.티모시 올리판트가 삭발까지 하고 나오다보니 '트랜스포터' 시리즈의 제이슨 스태덤과 더욱 비슷해 보인다.

줄거리도 볼 게 없다. 대통령 암살, CIA, FSB, 인터폴 등 오만 잡것(?)들이 다 나오지만 거창하기만 할 뿐 에이젠트47과 어울리는 내용이 아닌 것처럼 보인다. 에이전트47이 '암살자'인 건 맞지만 이런 이야기와는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미스테리한 줄거리와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결합시켜 보려고 노력한 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다. 비디오게임을 영화화 한 작품들이 하나같이 한심하다보니 '힛맨'은 뭔가 다르다는 걸 보여주고자 한 것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럴싸하게 보이도록 억지로 만든 것처럼 보이는 게 문제다. 덕분에,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유치해 보일 뿐이다.

사실, 영화 자체만 놓고 따지면 이전에 나온 '비디오게임 영화'들에 비해 괜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아주 험악할 정도의 쓰레기 영화는 아니라는 것. 적어도 평균은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톱 클래스 액션영화 축에 들 정도는 아니다. 액션과 스턴트도 볼 게 별로 없고 줄거리도 시시하기 때문이다. 다른 액션영화에서 이것 저것 빌려온 것을 조립해 놓은 것처럼 보이는 평범한 2류급 액션영화 정도는 되겠지만 그 이상은 절대 아니다. 섹시한 여배우도 나오고 눈길을 끌만한 섹시한 자동차 Audi S5도 나오지만 이런 것들로 어떻게 해보려는 어정쩡한 액션영화들이 워낙 많은 덕분에 새로울 게 없다.

물론, 주인공이 문어머리에다 뒷통수에 바코드가 문신으로 새겨진 친구라는 게 다른 2류급 액션영화들과 차별되는 부분일 수도 있다. 하지만, '힛맨' 비디오게임 시리즈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영화에서 제대로 살리지 못했으니 '문어머리'만으로 재미보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티모시 올리판트는 큰맘 먹고 삭발했을지도 모르지만 에이젠트47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데 실패했다. 에이전트47을 연기하려면 당연히 삭발해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있지만 영화를 보다 보면 비디오게임 '힛맨'을 영화화했다는 걸 잊게 되는데 이럴 바에는 차라리 머리를 기른 채로 나오는 게 더 자연스러웠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문어머리가 전부 아니냐고 한다면 할 말 없겠지만...



그렇다. '힛맨'도 결국 그렇고 그런 수준의 영화다. 이전 '비디오게임 영화'들처럼 도저히 못봐줄 정도인 건 아니지만 여전히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에 그쳤다. '혹시나' 하며 봤지만 '역시나' 였다. '힛맨'도 비디오게임을 영화로 제대로 옮기는 방법을 모른 채 만든 영화로 보일 뿐이다.

과연 언제쯤 비디오게임을 제대로 옮긴 영화를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