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3일 일요일

007 주제곡 듀엣 아이디어 성공할까?

미국 R&B 가수 앨리씨아 키스(Alicia Keys)와 록밴드 White Stripes 멤버 잭 화이트(Jack White)가 22번째 제임스 본드 시리즈 '콴텀 오브 솔래스(Quantum of Solace)' 주제곡을 부르게 됐다.

주제곡 제목은 '어나더 웨이 투 다이(Another Way To Die)'.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는 007 주제곡을 듀엣으로 부른 첫 번째 뮤지션이 됐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해외의 반응은 어떨까?

영국의 가디언은 'The Best Bond theme tune ever?'라면서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 듀엣이 추락했던 007 주제곡의 퀄리티를 회복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최근들어 007 주제곡들이 하나같이 별 볼일 없었는데 오랜만에 훌륭한 주제곡이 나오게 된 것으로 보는 듯 했다.


▲가디언

하지만, 모두가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 듀엣에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제임스 본드의 어렸을 적을 배경으로 한 '영 본드(Young Bond)' 소설 시리즈를 쓴 영국 작가 찰스 힉슨(Charles Higson)은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의 듀엣 소식이 스릴있게 들리지 않지만 일단 노래를 들어본 뒤에 판단하자고 했다.

미국 신문 시카고 썬-타임스에 의하면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간에도 트러블이 있었다고 한다. 서로 다른 쟝르의 음악을 하는 뮤지션들이 만났다 보니 녹음작업을 하면서 손발이 맞지 않았던 모양이다.



▲시카고 썬-타임스

그렇다면 007 제작팀이 왜 하필이면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를 선택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EON 프로덕션이 앨리씨아 키스를 택한 것은 사실 그다지 놀라울 게 없다. 에이미 와인하우스, 리오나 루이스, 더피 등 R&B/소울 스타일의 여자 가수들이 후보에 올랐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잭 화이트는?

금년초 다니엘 크레이그의 아이팟(iPod)에 대한 영국 타블로이드 썬(The Sun)의 기사를 읽은 본드팬들은 '아하!' 했을 것이다.

크레이그의 아이팟엔 Kate Bush부터 The Raconteurs에 이르는 5000여곡의 노래가 저장돼 있단다.


▲썬

The Raconteurs?

그렇다. 잭 화이트의 또다른 밴드다.


▲The Raconteurs의 'Steady As She Goes' 뮤직비디오

여기까지 생각해 보면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가 '콴텀 오브 솔래스' 주제곡을 부르게 된 것이 이상할 게 없어 보인다.

다만 문제는 듀엣이다.

서로 쟝르와 스타일이 다른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가 듀엣으로 부른다니까 살짝 갸우뚱해 진다. 잭 화이트가 작곡을 맡았으니 록 냄새가 짙은 곡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앨리씨아 키스의 보컬과 조화가 제대로 이뤄질 지도 궁금하다. 록밴드와 R&B 가수가 듀엣으로 부른 색다른 곡이 탄생할 수도 있지만 자칫하면 아주 수상하게 될 수도 있다는 걱정이 들기도 한다.

앨리씨아 키스와 잭 화이트가 듀엣으로 부른다는 뉴스를 보자마자 생각난 노래가 하나 있다.

50 Cent, 켈리 로우랜드(Kelly Rowland), 페리 패럴(Perry Farrell)이 함께 부른 ABC/ESPN의 NCAA 칼리지 풋볼 프라임타임 오프닝 곡, 'Celebrate'이다.

왜 하필 이 노래가 생각났는지는 모른다. 아마도 풋볼시즌이 다가왔기 때문이겠지 뭐...


▲ABC/ESPN NCAA 풋볼 프라임타임 오프닝

설마 007 영화 주제곡이 이렇게 되는 건 아니겠지?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