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29일 금요일

'트레이터' - 테러리스트 버전 '디파티드'

미군 특수부대 출신 사미르(돈 치들)는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테러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는 요주의 인물이다.

중동 테러리스트들과 함께 세계 곳곳을 누비며 폭탄테러를 하고 다니는 '배신자'로 의심받는 사미르는 FBI 에이전트, 로이(가이 피어스)와 맥스(닐 맥도너)에게 쫓기는 신세다.

하지만, 사미르에겐 비밀이 있다.

테러리스트도 FBI도 모르게 CIA, 카터(제프 대니얼스)를 만나기 때문이다.

테러리스트에겐 '동지', FBI를 포함한 미국 수사기관에겐 '배신자'로 알려졌으나 실제론 CIA를 위해 일하는 '언더커버 에이전트'였던 것.

사미르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Truth is complicated'라고 한다.

하지만, '트레이터(Traitor)'는 그렇게 복잡한 영화가 아니다. 언더커버 에이전트가 되어 테러리스트들과 함께 하는 사미르가 겪는 심적 고통, 그의 비밀을 알고있는 유일한 인물 카터, 사미르를 친형제처럼 생각하는 테러리스트 오마(Said Taghmaoui)와 이들을 뒤쫓는 2명의 FBI 에이전트 등이 서로 얽히는 얼핏보면 꽤 복잡한 스토리로 보이지만 알고보면 사미르가 FBI와 테러리스트 모두 몰래 CIA를 위해 언더커버 에이전트로 활동한다는 게 사실상 전부다.

사미르가 언더커버라는 것도 비밀이 아니다. 테러리스트와 FBI만 모르고 있을 뿐 영화관객들은 사미르가 어느 쪽이라는 것을 알고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혹시나 사미르의 정체가 들통나지 않을까' 아슬아슬한 맛이 있어야 겠지만 이것도 아니다. 바로 이것이 '언더커버 무비'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지만 '트레이터'는 이 부분을 아주 밋밋하게 넘어갔다. 이런 대목이 아주 없는 건 아니지만 스릴과 긴장감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았다.

그래도 존재사실을 아무도 모르는 언더커버 에이전트가 테러조직에 침투했다는 설정까지는 맘에 들었다. 그러나, '중동판 디파티드'라고 해도 될 정도로 '디파티드'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게 신경쓰였다. '갱단에 침투한 경찰'보다 '테러리스트 조직에 침투한 에이전트'의 이야기가 더욱 흥미진진하게 들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디파티드'를 본 사람이라면 대번에 '디파티드'를 모방한 게 아니냔 생각을 할 정도로 비슷한 데가 많았다.


▲디카프리오(왼쪽)와 마틴 쉰(오른쪽)

액션도 볼 게 없었다. TV광고에선 '금년의 본 얼티메이텀'이라고 나오지만 '트레이터'를 '본 얼티메이텀'과 같은 영화로 생각하면 안된다. 얼핏보면 테러리스트를 소탕하는 액션영화처럼 보이지만 '트레이터'는 치열한 총격전과 자동차 추격씬 등과는 거리가 먼 '트레이터'는 '언더커버 에이전트 드라마'다. 드라마로썬 스토리가 엉성해 보이지만 '트레이터'는 액션보다는 스토리 위주의 영화다.

비록 스토리는 엉성했지만 영화 '디파티드'와 다니엘 실바의 소설을 합친 아이디어는 그런대로 봐줄만 했다. 스릴과 서스펜스가 부족했고 어디서 본 듯한 새로울 것 없는 내용에 스토리 자체도 뻔할 뻔자 수준이었지만 '상대 조직에 침투한 스파이'의 이야기를 최근에 나온 스파이 스릴러 영화에서 한동안 볼 수 없었기 때문인지 터무니 없는 테러조직을 상대하거나 단물 다 빠진 스토리를 액션과 스턴트로 커버한 '스파이 영화 Wanna Be'보다는 그럴싸 해 보였다.

그렇다고 잘 만든 스릴러 영화라는 것은 아니다. 테러리스트 조직에 침투한 언더커버 에이전트에 대한 영화에서 스릴과 서스펜스를 느낄 수 없었고 액션마저도 볼 게 없는데 잘 만든 스릴러 영화일 리 있겠수?

그저 별 문제없이 시작부터 끝까지 볼 수 있을 정도의 영화는 되지만 그 이상은 절대 아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